Home > 신앙생활 > 신학하며 목회하기
Showing 1 to 20 of 36      First | Prev | 1 2 | Next | Last
왜 하나님은 선한 사람에게 고난을 주시나요?

“하나님은 정말 공평하신 분이십니까? 왜 선한 사람에게 고난을 주시는 것입니까?”



애완동물도 천국에 갈 수 있나요?
과연 내가 아끼는 애완동물이 죽으면 천국에 갈 수 있을까? 아니면 천국에는 사람들만 갈 수 있는 것일까? 아니면 애완동물이 가는 천국이 따로 있고 사람이 가는 천국이 따로 있는 것일까? 성경에는 뭐라고 되어 있는가?

삼위일체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이단 중에 여호와의 증인이 있다. 이들은 정통 기독교인들을 넘어뜨리기 위해 삼위일체에 대해 질문하기를 즐기는데, 이들은 기독교가 믿는 삼위일체가 비합리적이고 비성서적이라고 주장한다.

인터넷으로 예배 드리면 안 됩니까?
최근에 어떤 교우를 통하여 이런 질문을 받았다. “일요일에는 꼭 교회에 나가서 예배를 드려야 합니까? 집에서 인터넷으로 예배를 드리면 안 되는 겁니까?”

왜 아담의 죄 때문에 나도 죄인이 되어야 하나요?
성경에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 있는데 왜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었는데 내가 죄인이 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이다. 너무 불공평하고 불합리하지 않은가?

신천지 이단을 조심합시다
최근에 산호세 지역에 신천지가 공개적으로 모습을 드러내며 공격적으로 전도를 시도하고 있다. 심지어는 교회 목사에게까지 공개적으로 편지를 쓰고 팜플렛을 보내는 정도까지 되었다.

하나님의 계획 안에 진화론과 창조론 논의돼야
그리스도인들이 마음속에 숨기고 있는 ‘불편한 질문ʼ들 가운데 하나, 진화냐 창조냐 하는 논란은 오래되었지만 갈수록 대답은 없고 질문만 더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예배 때 사도신경 사용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몇 주전에 사도신경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우리는 가톨릭교인이 아닌데, 왜 우리가 외우는 사도신경의 영어표현에 Catholic이란 단어가 들어가 있습니까?”

안식교 목사님의 설교가 좋은데 계속 들어도 되나요?
얼마 전 제가 아는 분으로부터 이런 전화를 받았습니다. "안식교 목사님의 설교를 들어보면 너무나 성서적이고 좋아서 계속 듣고 싶은데, 다른 사람들은 안식교는 이단이기 때문에 가까이 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도는 그리스도의 영향력이다!
우리는 “예수 천국! 불신지옥!”을 외치는 분들이 전도의 최전선을 점령하도록 내버려두고 있지는 않는가? 뒷전에서 “그래도 저건 아닌데” 할 것이 아니라, 열정을 쏟아 부을 수 있는 “전도의 최전선”을 만들어 내야 할 때가 된 것이다. 전도를 바로 세우는 길은 무엇일까?

구원의 확신은 필요한가요?
네, 필요합니다. 그것이 이단들이 기존 신자의 심령을 위협하여 넘어뜨리려는 가장 전형적인 수단이기 때문에 구원의 확신을 가지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저주 시편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요?
구약의 시편을 읽다 보면 기도자가 자신을 괴롭게 하는 사람들을 저주하는 시편이 나옵니다. 성경에서 이 같은 기도문을 만날 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당혹감을 느낍니다.

개신교단들의 차이점을 알고 싶은데요
각 교단 간의 차이를 자세히 설명할 만큼 지면이 허락되지 않아 여기서는 교단들을 구분 짓는 가장 중요한 특징들을 두 가지씩만 간단히 설명하려 한다. 이 글은 한국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한국의 종교현황"에 나오는 개신교단들 중 상위 5개와 모든 개신교단의 모태가 되는 루터교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집에서 홀로 신앙생활하면 안 되나요?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지체로서 속해야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힘을 얻습니다. 함께 예배해야 영적인 거룩함이 증폭됩니다.

임신중절(Abortion)로 고민하고 있나요?
이처럼 임신중절 문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목숨 걸고 찬성하고 반대하는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성경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보고, 또 연합감리교회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교회가 갈라지는 것도 하나님의 뜻인가?
주변을 살펴보면 많은 사람들이 교회가 갈라지는 진통을 경험하고 대단히 가슴 아파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오랫동안 한 교회에서 서로 성도의 교제를 나누며 함께 하나님의 일을 했던 사람들과 안 좋게 헤어지게 될 때 그 마음이 어떻겠는가?

천주교(가톨릭)는 이단입니까?
가톨릭교회는 과연 이단인가라는 도전적인 질문에 대해 "이단!"이라는 호전적인 입장 대신 "가톨릭은 몇 가지 중요한 사항에서 신학적 오류가 있다"는 구체적이고, 포용적이며, 유화적인 입장과 대화의 가능성을 열어놓으므로 목회적/선교적 차원에서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크리스마스가 진짜 예수님 생일이 아니라고?
신학적으로 우리에게 날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시간을 초월하신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시간 속으로 들어오셨다'는 사실이다.

예수님 이전에 태어난 분들은 구원받지 못하나요?
만약 예수님 이전에 태어났거나, 예수의 이름을 듣지 못한채 세상을 떠난 이들에게 구원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과연 하나님은 공평하신 분인가 하는 질문도 이어집니다.

한 번 받은 구원은 취소될 수 있습니까?
"한 번 받은 구원이 취소될 수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만날 때, 생명책에 내 이름이 이미 기록된 것에 감사하고, 성령의 다스림 아래에서 그 구원을 완성하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Add a Comment



Social Networking

KoreanUMC   Click here to follow KUMC on Facebook Click here to follow KUMC on Twitter
NEXUS Facebook
CMI Facebook
More ways to follow The UMC

Keep up with Korean UMC e-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