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신앙생활 > 책 영화 사람 세상
신간 안내 - 박승호 교수의 '삼위일체적 구속'

저자: Andrew Sung Park, Professor, United Theological Seminary, Dayton, Ohio (박승호, 데이튼 연합신학대학원 교수)
출판정보: Westminster John Knox Press (Louisville, Kentucky, 2009)

체계적인 신학교육을 받고 경험 많은 목회자나 신학도들도 쉽게 설명하기 어려운 질문들이 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보혈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2천 년 후에 사는 우리를 구원하시는가? 주님이 보혈의 공로로 모든 인간이 구원받았다면 오늘날 이 세상에 만연한 전쟁과 탐욕과 혼란은 구속론적으로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그의 십자가위에서 흘린 보혈의 공로만 믿고 하늘나라에 갈 것을 준비하는 것으로 우리 믿는 자의 몫을 다하는 것인가? 아니면 예수님의 자기희생적인 삶을 본받아 정치적인 권력과 경제적인 불평등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것만으로 이 세상에 구원이 오는 것일까? 주님의 십자가에서의 죽음과 부활로 하나님께서 인간과 화해하셨다면 그의 창조역사에 하나님은 어떤 방식으로 인간을 참여시키는가?

미국 오하이오주 데이튼시 소재 연합신학대학원(United Theological Seminary)에 재직 중인 저명한 조직신학의 박승호 교수의 신간 서적 "삼위일체적 구속"은 이러한 질문들에 체계적이면서도 명쾌한 해답을 주는 유일한 책이다.

이 책의 첫 부분은 지난 2천 년 간 교회가 이해해 온 지금까지의 여러 구속론들-인질 해방론(Ransom Theory), 승리자 기독론(Christus Victor Theory), 만족론(Satisfaction Theory), 도덕적 감화론(Moral Influence Theory), 죄속론(Penal Substitution Theory), 최후속죄양론(Last Scapegoat Theory) 등-의 장단점을 일목요연하게 비교, 분석해 놓고 있다.

책의 후반부에서, 저자는 위 구속론들의 한계를 극복하는 성서적인 "삼위일체적 구속론"을 제시함으로써 이들 질문에 명쾌한 해답을 주고 있다. 그의 설명에 의하면, 주님은 첫째로, 그의 피로써 하나님과 남에게 억압과 고통을 주고 있는 죄인들을 회개케 하시고 그들을 용서하셔서 주님이 열어준 영원한 삶에 동참하게 하신다. 두 번째, 주님의 보혈은 남에게 당한 억압과 행악으로 상처 받고, 한에 맺혀있는 사람들을, 싸매시고, 치유하시며, 해방시키시고, 일으켜 세우시며, 구원 하신다. 마지막으로, 주님의 보혈은 온 세상과 만물(자연 과 동물계)까지도 하나님 의 창조의 본 모습으로 회복, 완성시키신다. 보혜사 성령(Holy Spirit, the Paraclete)께서는 현재도 우리들과 더불어 이 세상 가운데 거하시면서, 주님과 구속의 역사를 계승, 확증하신다. 주님과 보혜사 성령님과 더불어 하나님은 그의 우주적인 창조를 완성해 가신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이 구속 역사를 지난 2천 년간 동안 해오셨고 그리고 앞으로도 이뤄 가시기에, 저자는 이를 "삼위일체적 구속"이라 이름 붙인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이미 한국의 "한(Han)의 개념을 도입하여 죄를 범한 자(sinner) 와 죄를 당한 자(sinned against)의 구속과정을 구분함으로써, 서양 구속론의 애매모호함에서 초월한 구속 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저자가, 주님의 구속에 관한 이해를 구체적이고, 실천적이며, 범 생태계적인 관점에서 확장, 발전시킨, 새로운 통찰이 돋보이는 역저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장점은, 구속론이란 신학의 영역 중에서도 전문적이고 쉽지 않은 부분을 다루면서도, 전문신학자들 뿐만 아니라, 신학도, 일선 목회자, 그리고 평신도 지도자들을 망라한 광범위한 독자들이 읽기 쉽도록 쓴, 그리고 부피도 얇은, 책이어서 교회 내 각종 교육 세미나나 성경공부 교재로도 적합하다는 것이다.(소개자도 외국인 목회자들, 전문직 평신도들과 함께하는 신학 세미나의 교재로 다뤄 그들로부터 구속신학 이해에 눈이 번쩍 뜨이는 도움이 되었다는 소감을 들은 바 있다.) 여러분들께 일독을 권한다.

서평자: 박훈 (Hoon Park, 데이튼 연합신학대학원 재학 중)
올린날: 2010년 1월 7일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TN

Add a Comment



Social Networking

KoreanUMC   Click here to follow KUMC on Facebook Click here to follow KUMC on Twitter
NEXUS Facebook
CMI Facebook
More ways to follow The UMC

Keep up with Korean UMC e-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