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평신도를 위해 쉽게 풀어 쓴 전통주의 플랜

 

먼저 이 글을 읽기 전, 평신도를 위한 2019 특별총회 추천안 요약을 먼저 읽어보기를 권면한다. 

전통주의적 플랜

전통주의적 플랜은 성관계는 한 남자와 한 여자 사이의 결혼 약속에서 유지되어야한다고  복음주의자와 전통주의자들이 믿는 성서적 가르침에 근거한다. 전통주의적 플랜은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거룩한 가치”를 가진다는 연합감리교 장정을 유지하지만 동성애 행위는 하나님의 뜻과 반대된다고 믿는다. 동성 결혼과 성소수자들의 안수에 대해 반대하는 현 장정의 법안을 교회들이 지키도록 제재를 강화한다. 동시에 이 플랜은 교회의 역사적인 규범들을 준수하지 못한, 연회, 교회, 감독, 그리고 목사들에게 은혜로운 탈퇴를 제공한다.

플랜이 통과되면 바뀌는 것들

1. 장정을 실행하는 데 동의하지 않거나 실행하지 않은 연회는 2021년 1월 1일부로 연합감리교회라는 이름과 상징을 사용할 수 없고 총회로부터 자금을 주거나 받을 수 없다.

2. 모든 연회는 단순 다수(과반수에는 미치지 못하나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결정에 따르는 투표제)로 연합감리교회를 탈퇴하고 자산과 부채를 소유한다. 연회는 여전히 연금 부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고, Wespath를 통해 연금 프로그램을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탈퇴를 결정한 연회에 속한 어떠한 교회든지 단순 다수 투표에 의해 연합감리교회에 남을 수 있고 현 장정의 규정을 준수할 수 있다.

4. 모든 감독은 동성 결혼에 관한 교회의 규범과 동성애자 안수에 관한 교회 규범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집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그리고 감독 책임하에 있는 사람들이 그 규범을 준수하게끔 지지하는 성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를 꺼리거나 할 수 없는 감독은 총감독회의가 집행하는 징계 절차를 밟아야 한다.

5. 총감독회의는 징계를 집행하기를 꺼리거나 기독교 가르침과 양립 할 수 없는 관습과 비도덕성에 어긋나는 혐의를 가진 감독들에 대응하는 위원회에 설립해야 한다. 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총감독회의는 감독의 비자발적 휴가 또는 비자발적 퇴직에 관한 여부를 투표할 수 있습니다.

6. 50명 혹은 그 이상의 교인들을 가진 교회는 그가 속한 연회의 연금 부채의 할당량에 대한 그 교회의 몫을 부담할 경우, 연합감리교회로부터 탈퇴하고 자치 가능한 감리교회를 구성할  수 있다.

7. 현 장정에 따라 동성결혼은 금지하는 연회에 속한 교회가 동성 결혼을 허용하고 싶은 경우는, 55%의 다수결 투표로 연합감리교회를 탈퇴하고 동성 결혼을 허용하는 자치 감리교회에 가입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 그 교회는 연회의 연금 부채의 할당량 중의 그 교회의 몫을 부담해야 한다.

8. 장정에 의해 설립된 규범을 지킬 수 없는 감독들과 목사들은 자신의 신념을 맞는 자치 감리교로 옮길 것을 권장한다.

9. 연합감리교회에서 탈퇴하는 연회나 교회는 계속해서 연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총회기관과 이사회로부터 협상하에 유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연합감리교의 동의 하에, 세계선교부를 통해서 선교 활동이나 다른 프로젝트 참여할 수 있다. 연금 부채가 공정하게 다루어지기 위해 연금 프로그램이 변경될 것이다.

10. 새로 형성되는 자치 감리교회는 자신의 감독들의 재정을 포함해서 재정적으로 자립하며 자신의 장정을 만들어야 한다.

11. “동성애를 행한다고 스스로 공언한 자”의 정의는 사법위원희의 결정 1341[1]을 준수하여, 동성의 연인, 동성 결합, 동성 결혼을 포함하도록 확대된다.

12. 감독은 성소수자의 안수와 후보에 관련된 장정의 규정들을 준수하고 실행하는 사람들에게만 연회의 안수사역위원회에 추천하도록 요구된다. 또한 감독은 동성애를 행한다고 스스로 공헌한 자들에게 안수하는 것을 금지한다. 또한 감독들은 동성애를 행한다고 스스로 공언한 자를 감독으로서 안수할 수 없다.

13. 동성 결혼을 주례해서, 교회 재판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목사는 첫 번째 위반에 대해 1년간 무급 유예를 받고 두 번째 위반 시에 성직자 자격이 박탈된다.

14. 감독은 “법이나 사실에 근거가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의를 기각할 수 없다.

 

플랜이 가져올 영향

1. 전통주의 플랜은 연회, 감독, 목사, 그리고 교회가 연금의 부채를 지급하는 대가로, 단순 다수(혹은 어떤 경우에 55%의 다수결) 투표를 통해 자신들의 재산, 건물, 자산 및 부채를 유지하며 연합감리교회 교단을 떠나서 다른 교단을 형성할 수 있는 은혜로운 탈퇴의 방법을 제공한다. 

2. 연합감리교회의 역사적인 가르침을 계속 유지하지만, 장정과 헌법을 지키도록 감독, 목사 그리고 연회에 제재가 강화될 것이다. 각 연회의 안수위원회는 목사 안수 후보자가 동성애를 행하는지 조사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소셜미디어를 조사하는 것까지도 포함한다.


[1] http://www.umc.org/decisions/71953

 

이 글은 전통주의인 Good News의 부회장이며 A Way Foward 특별위원회의 일원인 Thomas Lambrech 목사가 쓴 글을 평신도를 위해 공정한 정보 전달을 위해서 쉽게 풀어 쓰고, 편집, 각색한 글이다. 

 
영문으로 보기

올린날: 2018년 9월 24일,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