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Andrew and hobbes

“교회 사람들”처럼 보이지 않거나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올루 브라운 (Olu Brown) 목사는 11년 전 애틀랜타에서 25명과 함께 임팩트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이제는 임팩트 교회는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25개의 교회 중 하나이며, 매주 거의 4,400명이 예배당 또는 온라인에서 예배를 드립니다. 그는 "교회 사람들"처럼 보이지 않거나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조언을 공유합니다.

임팩트 교회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이 보기에 교회에 속하지 않은 것 같은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항상 교회 사람들처럼 보이거나 행동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임팩트 교회가 누구인지 대한 "비밀"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람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많은 교회가 젊은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재구성하고 재편성하는 것을 꺼린다는 것입니다.

최고의 환대

임팩트 교회의 한 가지 핵심적 관행은 우리가 최고의 환대, 즉 모든 사람이 다 환영받고, 모든 사람이 다 귀중하며, 모든 사람이 다 속할 곳이 있다는 사고방식입니다. 이는 다양한 정치적 관점이나 다양한 성적 취향을 뛰어넘어서 적용됩니다. 모든 사람이 정말로 환영받는다는 것은 단순하지만 급진적인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서 많은 사람이 임팩트 교회로 그리고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께로 나아왔습니다. 그러나 슬프게도, 이러한 접근 때문에 다른 사람을 등을 돌리기도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환대하고 싶다고 말할 때, 그것은 "나에게 동의하고, 나처럼 보이고, 내 사회 경제적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호의를 베풀고 싶다"를 의미합니다.

최고의 환대는 다른 사람들과 권력을 나눌 의지가 필요합니다. 제가 소그룹을 이끌고 있을 때, 제가 좋아하는 식당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모임을 가지기로 한 식당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이 그룹에 참여함에 따라, 우리는 그들의 음식 취향이 다른 것을 발견했습니다. 지도자로서 저는 그들을 포용하기 위해, 제 권력의 일부를 포기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영향력 있는 예배

임팩트 교회에서 우리는 예배드리는 자들에게 그들이 환영받고 가치 있게 느끼고 행동하도록 이끄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예배를 "봉사"라고 부르지 않고 대신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강력한 예배 경험을 형성하는 것 중 하나가 은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우화를 통해 끊임없이 은유를 그의 가르침에 사용하셨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너무 많은 교회가 21세기의 삶에 적용되는 은유를 주기 위해 노력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성경적 예화를 가르칠 때, 우리는 교인들이 설교를 빨리 이해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좋은 은유는 사람들이 교회 주차장에 들어온 순간부터 떠날 때 까지 당신의 예배 경험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임팩트 교회에서 설교 작업 현장에 대한 설교 시리즈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안내 위원들은 안전모를 쓰고, 교회 건물 곳곳에 건설 장비들이 놓여있었습니다. 설교가 시작되거나 심지어 첫 찬양을 부르기도 전에 사람들은 이미 중요한 은유를 알아차립니다. 은유는 디지털 통신, 주보, 설교를 통해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배라고 부르는 것을 끊임없이 수정하고 변경합니다. 우리는 예배 준비에 팀을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종종 우리는 설교와 예배 계획을 고립되고 격리된 채로 준비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다가가기 원하는 청중의 다양성을 대표하는 팀과 함께 한다면, 세대, 문화 및 지리를 뛰어넘는 은유를 훨씬 더 잘 제공할 겁니다.

청중 파악

21세기의 주요 문화 추세 중 하나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제공된 상품을 결정할 때 훨씬 더 많은 선택 가능성을 갖는 자체 설계 시스템의 등장입니다. 제가 타겟과 월마트와 같은 대형 매장을 사랑하는 만큼, 미래에 가장 건강한 교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변화하기에 좋은 작고 유연한 교회일 것입니다.

교회를 시작하거나 현존하는 교회를 한 단계 더 건강하게 성장 시키는 것은 어떤 면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당신의 현존 청중이 누군지, 그리고 목표로하는 청중이 누군지 알아야 합니다. 지역사회의 핵심 요소들을 알아내야 합니다. 향후 10년간 인구 통계는 어떻게 될 것인가? 주요 인종 또는 문화적 변화가 있을 것인가? 이러한 요소를 무시하고 성장할 것으로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적절성 및 관계

어떤 사람들은 교회가 현재 문화에 적절하게 공존하려면, 교회의 핵심 가치와 메시지에 진정성을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오디오 플레이어를 판매하는 회사의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오랜 세월 동안, 그들 제품의 목적인 고품격의 음질을 제공하는 것은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기업은 기술, 포장 및 마케팅이 끊임없이 발전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많은 교회가 젊은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듣고 받아들이도록 자신의 메시지를 재구성하고 포장하는 것을 꺼린다는 것입니다.

관계가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우리가 정말로 좋아하지 않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누군가를 교회로 데려오기는 어렵습니다. 저는 젊은 세대가 장년층과 깊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싶어 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적절하고 진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크든 작든 모든 교회는 하나님의 은혜의 표징입니다. 저는 우리 사명의 지금 이 단계에서 제가 아니라 우리 팀을 사용하고 계신 하나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저는 지금부터 20, 30, 40년 후에, 우리 그룹이 처음 상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Go to English Version

올린날: 2018년 9월 12일,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