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평신도를 위해 쉽게 풀어 쓴 연대적 총회 플랜

 

먼저 이 글을 읽기 전, 평신도를 위한 2019 특별총회 추천안 요약을 먼저 읽어보기를 권면한다. 

 

연대적 총회 플랜

연대적 총회 플랜은 A Way Forward 특별위원회의 3가지 제안 중에 가장 복잡한 것이다. 성 소수자들에 대해 공정하고 공평하게 대하기 위한 연합감리교회의 시도이다. 연대적 총회의 본질은 이미 현존하는 미국 내의 지리적으로 나누어진 5개의 지역총회를 3가지의 신학적 지역총회로 재창조하는 것이다.

1. 전통적 지역총회는 동성 결혼 금지와 성 소수자들의 목사안수 금지에 대한 현 장정을 유지한다.

2. 연합 지역총회는 중도파로서 동성 결혼과 성 소수자들의 목사 안수에 대해서 금지하거나 요구하지 않는다.

3. 진보적 지역총회는 목사가 동성 결혼 집례할 것을 요구하며 성 소수자들에게 목사안수를 허락한다.

3개의 연대적 총회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의 분류과정이 있을 것이다. 먼저 현재 미국 내 5개의 지역총회가 투표를 통해서 3가지 연대적 총회 중 하나를 선택할 것이며, 각 지역총회의 자산도 함께 옮겨간다. 한 연회가 지역총회의 투표 결과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투표를 통해 다른 연대적 총회에 가입할 수 있으며, 이때 연회의 자산도 함께 옮겨간다. 개 교회가, 연회의 투표 결과에 동의하지 않으면, 투표를 통해 다른 연회에 가입할 수 있으면, 이때 교회의 자산도 함께 가져간다. 이러한 투표 과정은 4년마다 한 번씩 행해진다. 감독들과 목사들은 동일하게 어느 연대적 총회로 가입할지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분류과정을 통해, 많은 연회의 경계선이 다시 그려지며, 새로운 연회가 형성 될 것이다.

 

플랜이 통과 된 후 바뀌는 것들

1. 필요한 감독들의 숫자, 감독의 선출, 감독 기금(감독 기금이 다른 연대적 총회에서 제공되지 않는다. 각 연대 총회가 각 감독 기금을 제공한다)이 결정되어야 한다.

2. 그 연대적 총회 안에서 목회자의 의무, 권한, 자격이 결정되어야 한다.

3. 연대적 총회의 감독 모임을 통해서, 감독의 의무, 권한, 자격이 결정되어야 한다.

4. 현재 장정을 각 연대적 총회에 맞게 개정해야 한다.

5. 연대총회에서 효율적인 사역을 위해서 총회 이사회와 총회기관이 재구성 또는 창조되어야 한다.

 

플랜이 통과 된 후, 수정되는 것들

3개의 연대 총회는 여전히 연합감리교회의 일부분이지만, 각자의 신학적 관점에 일치하고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운영하며, 더 많은 자치권이 주어진다. 연합감리교단은 아래의 요소로 구성된다.

1. 공통 장정 – 교리와 신학, 기독교인의 사역, 새로운 다국적 생활 원칙들, 공유된 총회기관

2. 축소된 총회(General Conference) – 대부분 성공적인 업무를 축하하고 나누며, 그리고 3개의 연대 총회가 공유하는 교회의 부분들을 관리

3. 재정립된 총감독회의 – 보편적인 관계를 다루고, 3개의 연대적 총회를 교차하는 목회를 촉진하며, 파트너십과 감독들 지지한다. 그러나 재정립된 총감독회의는 연대적 총회와 감독들에 대해 감시하는 권한을 가지지 않는다. 현 총감독회의의 권한은 각 연대적 총회의 감독 협회에 주어질 것이다.

4. 은급의료혜택부(Wespath), 출판부, 재무행정협의회, 구호위원회는 현 상태 그대로 유지한다. 세계 선교부는 부분적으로  연대적 총회들이 동의 하에 유지한다. 나머지 이사회와 총회기관들은 각 연대적 총회들의 필요에 따라 결정된다. 나머지 총회기관이 계속 유지가 된다면, 하나, 둘 혹은 모든 연대적 총회들을 섬길 수 있으며 자금은 섬기는 연대적 총회로부터만 주어진다.

 

미국 외의 해외지역총회(Central Conference)

미국 국외의 해외지역총회는 연대적 총회로 이름을 바꾸며, 미국 내의 연대적 총회와 같은 권위와 권리가 주어진다. 해외의 각 연대적 총회는 지금처럼 분리된 상태로 남을 수 있거나, 그 총회가 속한 지역의 다른 연대적 총회들과 연합하거나, 미국 내의 연대적 총회 중 하나에 연합할 수 있다. 미국 국외의 감독들과 그들의 사역을 위한 기금은 현재처럼 3개의 연대적 총회들과 공유할 것이다.

 

영향

1. 이 플랜은 입법으로 제정하기 위해서는 9 건의 교회 헌법 수정안을 요구된다. 이 계획의 이행은 2023년까지 이루어질 것이고, 2024 총회는 2025년으로 바뀌어 총회의 4 년 주기가 미국 대선과 일치하지 않게 될 것이다.

2. 이 구조 조정은 결혼과 성 정체성에 대한 교착상태를 해결과 교회의 여러 부분에 대한 요구와 신학적 강조에 더 잘 부합하는 총회기관을 재설계 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도록 고안되었다.

3. 이 계획은 총회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과 모든 연회에서 3 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다른 플랜들이 총회에서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이 플랜이 A Way Forward 특별위원회를 위한 차선책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4. 연합감리교회라는 통일된 정체성보다 3가지의 연대적 총회에서 정체성을 찾을 수 있지만, 여전히 진보주의자들과 전통주의자들이 서로의 신학에 반대가 되는 행위에 대해 일치하지 못한다.

5. 3가지 연대적 총회는 다른 총회와 다른 자신들의 특성화를 하는데 어려움을 직면할 것이다.

6. 4년이란 시행 기간이 교단의 교착상태를 즉시 해결코자 하는 사람들에게 너무 긴 시간이다. 전통주의 플랜은 22개월의 시행 기간과 하나의 교회 플랜은 18개월의 시행 기간과 대조적이다.

 

이 글은 전통주의인 Good News의 부회장이며 A Way Foward 특별위원회의 일원인 Thomas Lambrech 목사가 쓴 글을 평신도를 위해 공정한 정보 전달을 위해서 쉽게 풀어 쓰고, 편집, 각색한 글이다. 

 
영문으로 보기

올린날: 2018년 9월 10일,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