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An abandoned church serves as a reminder of the damage that can be done by clergy misconduct.

A QUIVERFUL OF FOTOS, courtesy of Flickr, by United Methodist Communications

Congregations are divided, families devastated, and careers derailed by sexual misconduct in the church.

교회에서의 성추행: 모든 교인이  알아야 할 일

 

그것은 비열합니다.

아동 성추행으로 고소된 유명한 기독교인이 뉴스 기사가 나옵니다. 한 교단은 역사적인 간통 사건을 잘못 처리했다고 밝혔습니다. 마을의 한 목사가 사임하고 “불륜”에 관한 소문이 떠돕니다.

중요한 문제

"성희롱은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다. 남녀 목회자의 4분의 3, 평신도 여성의 절반 이상(평신도 남성은 약 1/3)이 교회에서 성희롱을 경험했다 ."

2016년 연합감리교회
총회결의안 

¶2045 

우리는 이런 일들이 다른 교회에서만 일어난다고 우리 교회는 오염되지 않았았다고 믿고 싶습니다. 슬프게도,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연합감리교인은 성추행을 범했습니다. 교인들은 그들의 목사에게 성희롱을 당했습니다. 우리가 돌보는 아이들은 학대당했습니다. 교회 직원들은 교회 컴퓨터에서 음란물을 보았습니다.

이런 일들이 일어날 때, 교회는 분열되고, 가족은 파괴되고, 직장은 흔들립니다.

연합 감리 교회는 위법 행위를 예방하고 그것이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여권신장위원회(General Commission on the Status and Role of Wome)가 희생자, 지역 교회, 연회 및 성추행 혐의로 기소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웹 사이트 UMSexualEthics.org를 운영합니다.

연합 감리 교회에서 성희롱과 성추행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모든 교회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해야 합니다.

교육

우리 각자는 어떤 행위가 성추행이 되는지, 얼마나 이 문제가 만연해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여권신장위원회의 성적 윤리 및 옹호 수석 담당자 베키 윌리암슨은 몇 가지 기본 정의로부터 시작하라고 알려줍니다. 그녀는 “이런 행동이 옳지 않은지 알았지만, 그런 행위를 뭐하고 불러야 할지 몰랐다. 이런 행위를 어떻게 밝혀야 할지 몰랐다”라고 말하는 몇몇 피해자들과 상담을 했습니다.

연합 감리 교회 2016 총회 결의문에는 도움이 되는 정의가 나와 있습니다.

교회에서의 성추행은 “목회적 관계(유급 또는 무급) 안에서 목회자나 평신도에 의한 성적 혹은 남성 혹은 여성을 겨냥한 행동들”이라 묘사됩니다. 그러한 행위는 “아동학대, 성인 성적 학대, 성희롱, 강간, 성폭행, 성적인 발언 혹은 시각자료, 원치 않는 접촉과 접근, 외설물을 포함한 성적인 자료들의 사용, 스토킹, 청소년이나 동의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성적 학대, 다른 사람의 약점을 이용한 목사 혹은 목회자로서의 성적 행동의 오용 (총회 결의문 ¶2044) 등이 포함됩니다.

총회 결의문은 어떤 종류의 성희롱이든지 “단지 부적절한 성적 또는 특정 성을 겨냥한 행동이 아니라 권력의 착취”라고 상기시켜줍니다. 교회의 권한이나 보호 아래 일하거나 자원봉사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반드시 어떤 형태로든 성적인 잘못된 행동이 없는 최고 수준의 행동을 유지한다(총회 결의문 ¶2044).”

성희롱과 성적 학대에 대한 정의도 총회결의문 그 단락에 포함되어 있다.

성추행이 만연해 있는 것은 충격적입니다. 총회 결의문에 따르면, 최근 설문 조사에서 “여자성직자 4분의 3 이상과 평신도 여성 절반이 교회에서 성희롱을 경험했다”고 밝혀졌다 (총회 결의문 ¶2045).

 

훈련

모든 연합 감리교 목회자들은 총회 기간 사이인, 4년마다 최소 한 번씩 가장 최근의 윤리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총회 결의문 ¶2044). 매년 연회가 자체 교육과정을 만들지만, 일반적으로 워크숍은 성적인 위법행위가 무언인지, 적절한 경계를 유지하는 기술, 자신과 교회의 안전을 유지하는 방법 등의 주제를 다룹니다.

교회 다른 지도자들과 교인들도 이러한 워크숍에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 담임 목사나 감리사에게 문의하세요.

교회 정책

모든 연합감리교회의 성희롱 예방을 위한 또 하나의 비결은 안전 정책의 채택입니다.

그 중 하나는 성희롱 정책입니다. 이 정책에는 최소한이 네 가지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신학적 기초 - 성경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신성한 가치가 있다고 말합니다. 윌리엄슨은 “이것은 모든 관계에서 존중 받아야 한다.”라고 전합니다.
  2. 기본 정의 - 많은 사람이 교회의 목회자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이 옳지 않다고 느끼때가 있지만, 그것을 분명이 표현한 필요가 있습니다.
  3. 항의 사항 처리 - 일단 항의 사항이 접수되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개요가 필요합니다.
  4. 사이버공간 지침서 - 이메일, 문자 메시지, 소셜 미디어 및 다른 사이버 공간 상호 작용은 성적 희롱이 발생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예방 방법은 각 교회가 안전한 성전 정책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제자 사역부의 어린이 사역 담당인 멜라니 고든은 “안전한 성전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하나님의 변치 않는 사랑과 신앙 공동체의 친교를 경험할 수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안전한 성전은 정기적인 훈련과, 신원조사, 시설 관리와 어린이, 청소년, 성인 사이에 건강한 경계를 설정을 통해서 성적 학대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라고 전합니다.

모든 교인은 개 교회의 정책을 알고 그것을 따라야 합니다. “먼지를 모으기 위해 선반에 남아있는 안전한 성전의 정책, 절차 및 지침은 지침이없는 것과 같습니다. 교인들은 정책과 매일 매일 살아야합니다.”라고 고든은 말합니다.

보고

교회 지도자와 교인 사이의 신성한 신뢰가 깨지면 그것을 보고되어야 합니다.

성추행의 피해자가 되거나 사건을 목격한 경우 다른 사람에게 알려야 합니다. 만약 추행이 범죄라면, 이는 경찰에 보고되어야 하고 조사되어야 합니다. 각 주에서 필요한 자원을 찾으려면 윌리엄슨은 이 웹사이트를 방문할 것을 권합니다.

교회에서 당신의 이야기를 나누려면 목회협력위원장, 감리사, 감독 혹은 연합감리교 목회자에게 연락하세요. 항상 쉬운 것은 아니지만 학대를 신고하면 나중에 다른 사람들이 피해자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연합 감리 교회는 이러한 문제들을 직접 맞서려고 하지만, 보고되지 않은 행위는 적절하게 다루어질 수 없습니다.

공정한 해결책 찾기

항의가 접수되면 연합감리교회의 목표는 “공정한 해결책”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연합감리교회 2016년 장정에 따르면, “공정한 해결이란 해를 입은 사람들과 공동체를 치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모든 사람에게 치유를 가져오고 가능한 모든 것을 바로 잡음으로서 진정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장정 ¶362)”

윌리엄슨은 “연합 감리 교회는 훌륭한 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매번 그것을 사용해야 하며 이러한 상황들에 치유와 책임을 장려하고 보장하는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매번 정당한 일입니다”라고 전했다.

글쓴이: Joe Iovino,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맴버쉽 담당 

이글은 2015년 6월 9일에 쓰여졌고, 2018 8월 31일 번역되었다. 

Go to English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