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성경을 읽는 10가지 창의적인 방법들

 

우리 솔직해집시다. 우리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과 영적인 삶의 원천이라는 것을 확실히 믿고 있습니다만, 때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럴 경우에 우리는 빛의 원천인 이 말씀을 피해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그 의미를 풀어주거나 계속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떠한 도구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그 의미를 이해하게 되면, 우리는 그 말씀의 각각의 메시지와 좀 더 나은 소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 도와줄 수 있는 몇 가지 창의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말씀의 코드를 풀어라

고등학교 국어 시간에 한 이야기의 여러 부분들을 어떻게 배웠는지 생각나십니까? 성경의 여러 말씀도 같은 방법으로 배우면 됩니다. 끝까지 읽은 후 몇 가지 기본 구성요소들을 나열해 봅니다: 구조, 주요인물, 갈등, 전개, 절정, 하강, 결말.

모든 구성요소를 나열해 보는 것은 전체적인 메시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당신의 삶의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보게 해 줍니다.

2. 논쟁점의 판독

성경의 모든 부분이 갈등, 절정, 결말의 순서로 전개되지 않습니다. 많은 성경 말씀이(특히 신약성서) 고전적인 논쟁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전적인 논쟁은 전통적인 서사 구성과 같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말씀의 대단히 중요한 점을 명확하게 해주는 표준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씀에서 찾을 수 있는 다른 요소들을 나열해 보십시오: 배경(내용과 관련한 특별한 이슈), 주제(주장을 위한 증거), 반대주제(반대 의견에 따른 반증), 결론(반대주제에 비춘 주제를 마지막으로 다시 말하는 것)

이러한 방법은 반대 의견이 잘 드러나지 않은 어떤 특정한 논쟁의 말씀 구절을 이해하는데 특히 도움이 됩니다. 양쪽의 논점을 이해하게 되면 그 말씀의 주요 포인트는 더 명확해집니다.

3. 연재만화를 그려본다.

이 방법은 앞의 두 가지 방법을 써본 후라면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말씀을 8개 이하의 장면으로 나눈 후, 내용의 대화나 중요한 대화 등에 맞는 주요 행동의 그림을 그려봅니다. 이 방법은 말씀의 내용을 그려봄으로 그 이야기 속의 여러 다른 일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을까? 소도구들의 역할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어떻게 그것들이 사용되었나? 세팅이 이야기에 어떻게 작용되었나?

잘 그리지 못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 마십시오! 만약 어떤 말씀이 기가 막힌 어떤 것을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가 생각이 나면, 그 아이디어를 만들어 줄 예술가를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밈 (인터넷상에 재미난 말을 적어 넣어서 다시 포스팅 그림이나 사진) 만들기

지금 유행하고 있는 사진 위에 기억에 남을만한 단어나 글귀를 써넣는 것이 재미있기도 하지만, 성경을 알게 하는 것에도 또한 도움을 줍니다. 성경의 특정한 한 말씀을 사람들이 읽도록 권면한다고 상상해 봅시다. 어떠한 구절이 사람들을 더 읽게 만들 수 있나? 어떠한 이미지가 말씀에 부합하고, 궁금해하는 마음에 감동을 줄 수 있을까?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포토샵이나 GIMP 그리고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밈 만들기 무료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말씀 구절을 이미지 위에 쓸 수 있습니다. Meme Factory와 같은 사용하기 아주 편리한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 성경 번역가가 되어 보십시오

여러분이 몇 년 동안 성경의 언어들에 대한 과목을 들어 성경을 이해하라는 얘기가 아니니 안심하십시오. 하지만 성경을 여러분의 상황과 여러분의 단어를 사용해 해석한다면 말씀이 여러분의 삶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목표는 모든 말씀을 여러분의 현재 단어로 번역을 해 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말씀이 비유적인 것을 넘어설 수 있게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실지로 양치는 목자를 알지 못하더라도, 여러분의 삶에서 생각할 수 있는 비슷한 아이디어나 감정의 이미지를 대신 이용해 말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말씀과 비유의 해석이 끝나면, 여러분의 해석이 전체적인 흐름이나 시의 리듬 또는 다른 말씀들과 잘 맞게 해석되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6. 본문 말씀과 이어지는 말씀, 그리고 말씀의 관계를 탐구하라

주위의 소재에서 나오는 한 두 가지 말씀만을 다루는 것은 아주 잘못된 해석과 적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여러분이 어떠한 말씀이라도 그 말씀을 성경의 제자리에 확고하게 넣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첫 번째 단계는 문맥의 합리적인 경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장이나 구절이 가장 합리적인 쉼 포인트로 나누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각 섹션의 경계를 먼저 결정하십시오.

다음은 따르는 말씀 앞뒤에 바로 이어지는 “따르는 말씀”을 보는 것입니다. 이 말씀이 앞선 소재나 연결에서 어떻게 타당하게 흐르며, 어떻게 명확하게 연결되고, 어떠한 흐름을 가지고 있는가?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성서의 규범 안에 그것을 말씀과 말씀 사이에 넣어보는 것입니다. 때에는 여러분이 그 말씀과 함께하는 성경의 다른 말씀들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여러분의 연구 성서의 상호참조 보고) 구약과 신약의 연결을 해 보는 것입니다. 목표는 이 말씀이 성서의 다른 말씀들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를 확인함으로 명확해지는 것입니다.

7. 한 두 문장으로 요약해 보기

성경의 여러 말씀이 감동으로 다가오는 것을 상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말씀에 대한 우리의 자세가 말씀을 더 해줍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 반대로 하셨습니다. 가장 큰 계명들에 대한 질문을 받으셨을 때 예수님은 모든 법과 예언을 요약한 두 문장만을 말씀하셨습니다. 두 문장. 때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것은 가장 간단히 만드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여러분이 전체 말씀을 한 문장으로 압축시키는 것입니다. 성경의 한 장이나 성경의 한 책 전체를 해보는 것입니다. 만약 큰 범위를 다루고 싶다면, 먼저 여러 문장이나 단락으로 요약해 보는 것이 더 쉬운 방법이고, 그 후에 그 요약을 한 문장으로 압축해 보는 것입니다.

노아의 전체 이야기는 “하나님께 순종한 노아”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편 23편은 그 요약의 문장으로 시작합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 그리고 마태복음 25장에 나오는 염소와 양의 비유의 요약을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라는 마태복음 22장 37절 후반과 39절(개역 개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8. 오감을 이용하는 체험

성경을 읽을 때 우리는 거의 우리의 눈으로만 읽습니다. 다음에 성경을 읽으실 때는 여러분의 오감을 이용하여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엇이 들리십니까? 새들의 소리나 파도, 장작이 타는 소리가 가까이서 들리십니까? 춥거나 덥습니까? 발가락 사이로 들어오는 모래나 머리카락을 흔드는 바람을 느끼십니까? 바다 가까이 있어 짠 바다의 내음이나 식사시간이 되어 음식을 맛볼 준비가 됐습니까? 어떤 냄새가 납니까? 가축의 냄새나 꽃의 향기가 납니까? 환자나 죽음의 공기로 불쾌한 냄새가 납니까? 이러한 감각들을 이용하면 내용의 새로운 생동감을 느끼며 깊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고, 전체 말씀이 실지로 다가옵니다.

9. Lectio Divina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수행)를 훈련합니다.

성경 말씀을 읽는 가장 오래된 방법중의 하나는 lectio divina (라틴어: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수행)입니다. 이 훈련은 우리가 말씀을 읽을 때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는 확신으로 네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첫 번째 단계는 단어 하나하나를 음미하는 가운데 다른 단어들보다 더 다가오는 단어를 고대하며 말씀을 반복해서 읽는 것입니다. 어떤 단어나 구절이 마음에 꽂혔을 때 그 단어나 구절을 더 묵상해 봅니다. 어떠한 느낌이나 감정 그리고 기억들을 상기시켜줍니까? 이제 묵상 이후 이 단어나 구절이 무엇을 여러분에게 의미하고 말씀하시는지 하나님께 기도하며 응답을 기다립니다. 왜 하필 이 단어(구절)일까?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말씀하고 계시는가? 마지막으로 그 단어나 구절에 중점을 두며 모든 방해하는 생각들을 날려버리고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안식을 찾게 될 것입니다.

10. 스크랩을 해둡니다.

공예에 소질이 있으신 분들은 가위와 풀 등을 꺼내 작업 준비를 합니다. 말씀의 구절을 모든 도구를 사용해 표현해 봅니다. 주요 단어를 종이의 중심에 놓는다든지, 여러분의 사진을 이용해 그 말씀 구절 속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말씀 속의 사실을 여러분의 창조적인 공예 소질을 이용해 시각적인 표현으로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가위를 이용하거나, 고전적인 이야기 구성을 이용하거나, 여러분의 일반적인 방식을 넘어 성경을 읽는 방법이 성경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져올 수 있고, 성경 공부의 생동감을 주며, 여러분의 가르침에 새로운 명확성을 주게 될 것입니다. 자 이제, 말씀드린 방법을 이용해 성경을 한번 읽어 볼까요?

글쓴이: Jeremy Steele은 앨라바바주의Mobile에 있는 그리스도 연합감리교회의 청소년 대학생 사역 담당자이고 저녁예배를 인도하고 있다. 그는 여러 책과 리소스의 저자이기도 하며 그의 책들은 JeremyWords.com 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영어 원문기사

올린날: 2016년 3월 4일,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