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한인 교회를 위한 긴급 한인총회 모임 공지

 

존경하옵는 한인총회 동역자님들께,

‘함께 연대하여 약속의 땅을 걷는 교회’라는 주제로 지난 4월 24-27일에 LA지역에서 열렸던 ‘2017한인총회’는 하나님의 선하신 인도하심 가운데 큰 은혜 중에 마쳤습니다. 먼저 여러분 모두와 함께 하나님께 큰 영광을 돌립니다. 아울러 성의 있는 참여와 기도로 협력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별히 대회를 위해 크게 수고해주신 LA 지역 목사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2017 한인총회’에서는 현재 본 교단이 인간의 성(Human Sexuality)과 관련된 문제로 혼란스런 상황에서 한인총회의 입장을 표명하는 성명서를 채택했습니다. 그 성명서(한글)는 이미 여러분들께 보내드렸습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지난 4월 말 교단의 사법위윈회는 UMC 역사상 처음으로 동성연애/기혼자로서 감독으로 선출된 Karen Oliveto에 대한 판결을 내린 바 있습니다.

다소 복잡하고 긴 판결이었지만 요약하면 “법리적으로 그의 감독선출은 위법하였으나 서부지역에서 진행 중인 행정/사법적인 절차가 마무리 될 때 까지 감독의 지위를 확인한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단 내에 보수와 진보를 모두 아우르는 지혜로운 판결이라고 볼 수 있기도 하지만 또 양측에 큰 불만족을 가져다 준 ‘정치적인’ 판결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더욱이 교단이 분열할 수 있는 위기에 처해 있음을 고려할 때, 어느 한 쪽도 극단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명분을 찾기 어렵도록 고안된 ‘타협적’ 판결이라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요컨대, 명분은 보수측에게 그리고 실리는 진보측에게 가져다 준 판결이라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판결은 그 애매모호함과 비논리적인 결론으로 인해 교단의 미래에 더욱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웠다고 생각됩니다. 아울러, 교단 내, 여러 어려운 이슈에 대한 최종 판결을 하는 역할을 맡은 사법위원회와 교단 시스템 자체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 판결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상식적으로 접근하며 다음과 같은 예를 들며 의문을 가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 ‘운전면허 시험’은 명백히 불법이었으나 이를 통해 취득한 운전면허는 ‘합법’이니 면허는 계속 유효하며 이를 이용한 택시영업도 지속할 수 있다.”

“대통령이 위법사항으로 탄핵되어 파면 되었으나 형사법상 계류중인 사건들에 대한 판결이 날 때까지 대통령직을 무기한 계속 수행하도록 한다.”

이러한 현 교단의 혼란스런 상황은 우리 한인교회와 한인 목회자 그리고 한인교회 평신도들에게 큰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들의 교회와 목회는 우리들 스스로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바로 지금은 우리들의 장래에 대하여 우리들이 주체적으로 분별하고 판단하여 결단할 때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판단에서 저는 지난 2017년 한인총회의 결의안을 따라서 이 과제들을 속히 구체적으로 해결해 가고자 합니다.

먼저 ‘헌장개정 위원장’에 이승우 목사님(워싱턴감리교회, MD)이 선임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미래대책워원장(김정호 목사), 헌장 개정 위원장(이승우 목사)과 현 교단의 상황과 한인교회의 상황에 대하여 논의 끝에 내린 결론은 우리들의 갈 길을 주체적으로 찾기 위해서는 속히 ‘한인총회 모임’을 열어 함께 전체의 의견을 모으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공감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한인교회를 위한 긴급 한인총회 모임’을 소집합니다.

함께 모여 우리의 갈 길을 함께 결정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참석을 원하시면 다음을 클릭하셔서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한인교회를 위한 긴급한인총회 참가신청

---아래 ---

<한인교회를 위한 긴급 한인총회 모임>

  • 주제: ‘한인교회 어디로 것인가?’
  • 일시: 2017년 6월 26일(월) 오후 2시 – 28일(수)오후 12
  • 장소: 시카고 한인제일연합감리교회
  • 숙소: Crowne Plaza Chicago-Northbrook (2875 Milwaukee Ave, Northbrook, IL 60062, 847-298-2525)
  • 등록기간: 5/13(토)~5/31(수)까지
  • 등록비(숙식일체포함): 무료

공항은 O'hare International Airport (ORD)를 사용해 주십시오. 차량배차(공항-호텔)을 위해 티켓팅 후 항공편 정보를 꼭 한인총회 이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추가로 공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월 31일(수)등록을 마감할 예정입니다. 호텔 예약을 위해 빠른 등록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총회장 김광태 목사
미래대책위원장 김정호 목사
헌장개정위원장 이승우 목사

 

올린날: 2017년 5월 17일,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