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가족 무숙자 사역(Family Promise)을 통한 지역사회 섬김

 
  • 사역목적

제가 예배드리며 섬기고 있는 하와이에 위치한 그리스도연합감리교회(Christ United Methodist Church)에서는 8년 전부터 지역 선교부 주관하에 가족 무숙자 사역(Family Promise)을 통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나누고 있습니다. 가족 무숙자 사역이(Family Promise) 시작된 계기는 하와이가 세계적인 관광 지역으로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화롭게 살아가고 있지만, 정상적인 가정을 이루고 있던 분들이 뜻하지 않게 갑자기 직업을 잃거나 질병 등으로 인하여 몸이 아프거나 또한 잠시 동안 여러 가지 가정 형편상 비싼 주거지를 구하지 못하여 온 가족들이 노숙을 해야만 하는 처지에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는 이러한 형편에 있는 분들을 도와 자립할 수 있도록 가족 무숙자 사역(Family Promise) 프로그램을 통하여 여러 교회들 및 사회단체들과 연계하여 돌아가면서 돌보아 어려운 가운데 계신 분들이 힘든 시간들을 이겨내고 다시금 주거지를 마련하며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운데 이러한 시간들을 통하여 주님의 사랑을 전하고 있습니다.

  • 교인분들의 연합 사랑실천

우리 교회에서는 가족 무숙자 사역(Family Promise) 단체로부터 4~5가정들(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포함) 대략 15분의 가족분들을 추천받아 1년에 4회에 걸쳐 매회 일주일간 이분들을 섬기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지역 선교부 주관하에 김낙인 담임 목사님과 부목사님들 그리고 교우분들이 협력하여 최대한 정성을 들여 이분들을 섬기며 숙소 및 식사를 제공함과 동시에 기도로 이분들이 삶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족들은 낮에는 직장에 나가 열심히 일해 저축하여 주거비용 디파짓 등을 마련하고 아이들은 학교에 가서 공부하며 자립할 기회를 준비합니다. 이 사역을 감당하기 위하여 남선교회에서는 교회에 마련된 공간 안에 간이침대를 셋업 해주고 안전을 위하여 야간 경비 및 여러 가지 봉사를 하여 주고 계시며 여선교회에서는 맛있는 식사제공 및 입을 옷 등을 제공하며 섬김의 삶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가족 무숙자 사역은 온 가족 구성원들을 받아들여 섬기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과 어린 자녀들을 함께 섬겨야 하는데 목사님들과 전도사님들께서는 기도와 상담을 통하여 이분들에게 주님께서 주시는 꿈을 심어주고 앞으로의 삶을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해 주고 계십니다. 특별히 아침과 저녁식사제공은 여선교회에서 준비해 주시는데 한국 음식인 불고기, 김치, 비빔밥 등은 인기가 많아 가족 무숙자 사역자분들이 너무나 좋아하고 있다고 합니다.

  • 젊은 세대와의 연합을 통하여 섬기는 삶을 나눔

특별히 가족 무숙자 사역(Family Promise)을 섬김에 있어서 교회 한어부와 영어부 청소년들과 청년들이 함께 참여하여 섬기는 과정을 매회마다 1번씩 하고 있는데 이 목적은 젊은 시절부터 다른 사람들을 섬기며 주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나누게 함으로써 이 사회에서 크리스천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젊은 청년들은 담당 목회자의 인도 아래 지역 선교부장과 미리 만나 기도와 여러 가지 섬김의 방법들을 모색하며 요리도 하고 이분들과 식사하며 이야기 등을 나누며 이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삶도 되돌아보는 귀한 시간들이 되고 있습니다.

  • 사랑 나눔의 이어짐

이 사역을 통하여 들려오는 가장 기쁜 소식들은 여기에 참여했던 대부분의 가정들이 가족 무숙자(Family Promise) 사역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자립할 준비를 하여 주거지를 마련하고 잘 정착하여 온 식구들이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며 교회에 나가 예배드리고 있다는 소식을 들을 때입니다. 또한, 이분들이 자기의 어려웠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더 나아가 어려운 형편에 있는 또 다른 분들에게 자원봉사를 통하여 사랑을 나누며 살아가고 있다는 사랑 이어짐의 소식을 들을 때 가장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글쓴이: 김유환 권사, 그리스도연합감리교회 지역 선교부장, HI
올린날: 2015년 8월 24일,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