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2017 전국지도자대회에 초대합니다

2017 전국지도자대회는 한인감리교회의 출발지라고 할 수 있는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5월 말 Memorial Day Weekend에 열립니다. 저희는 이 대회가 전국에 있는 평신도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훈련을 받고 교제하게 함으로 연합감리교인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심어 주며 교회에 대한 보다 큰 안목을 갖게 해 주는 의미 있는 모임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하와이에서 모이기 때문에 배우고 은혜받는 것 외에도 와이키키 해변의 호텔에서 묵으며 바다도 즐기고, 대회 후에 본인들의 선택으로 패키지 관광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연합감리교회 제자사역부와 파트너교회연합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고 그리스도연합감리교회와 하와이 한인코커스에서 협력하여 이 대회를 치르게 됩니다.

이번 지도자대회의 주제는 ‘글로컬리즘 시대의 교회지도력’(Building Leadership in Glocalism)입니다. 세계적인 것과 지역적인 것이 함께 공존하는 글로컬리즘 시대에 범세계적이면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야 할 때입니다. 그래서 이번 대회는 세계적 변화와 동향 속에서 교회와 기독교 지도자를 세우는 대회가 되기를 소망하며 다음의 목적을 가지고 대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세계적 흐름과 동향 속에서 기독인의 역할과 도전은 무엇인지 배우고 평신도 지도력을 세운다.
  • 연합감리교회가 당면한 이슈와 갈등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교회와 지도자의 역할을 새롭게 한다.
  • 한인교회의 역사적 태동과 성장 과정, 변화와 전망에 대해 배우고 미래를 준비한다.
  • 파트너십을 통해 건강한 중소형 교회를 함께 세워나간다.
  • 말씀에 깊이 들어가 은혜를 체험하고 섬김을 실천한다.

대회 일정과 장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일정: 2017년 5월 26~28일(금~일), 2박 3일
  • 장소: 그리스도연합감리교회 Honolulu, HI
  • 숙소: Courtyard Waikiki Beach in Honolulu, HI ☎ (808) 954-4000
  • 공항: HNL (Honolulu International Airport)
  • 등록금: $50.00, Check payable to “Discipleship Ministries”
  • 등록처: 총회제자사역부 ☎ (615) 340-7028, Fax (615) 340-7071
  • 등록문의: 김소영 사무장(skim@UMCdiscipleship.org)
  • 등록마감: 2017년 4월 25일
  • 등록은 여기를 클릭해 신청해 주세요.

*원활한 공항 픽업을 위하여 5/26(금) 호놀룰루 공항(HNL) 도착 시간은 가능하면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로 맞춰주세요. 공항에서 호텔까지 픽업해 드립니다.

*숙소는 호텔 측에 직접 예약하시고 (Rate: $169.00 per night+tax) Deluxe Room (Single or Two Double Bed) 호텔비는 각자 부담하셔야 합니다. 방이 제한되어 있으니 속히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대회 전후 여분의 방이 있으면 더 머무를 수 있으나 온라인에서는 대회기간 이외의 예약은 할 수 없으니 호텔에 직접 전화해 예약해 주시기 바랍니다. Courtyard Waikiki Beach 온라인 예약, 전화 예약 (877) 995-2638, 그룹 이름 Korean Lay Leadership Conference May 2017.

2017 전국지도자대회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교회와 세상을 향한 큰 시야를 갖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휴식도 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파트너교회연합회 회장 고한승 목사
총회제자사역부 김광기 목사


온라인 등록 * 등록 신청서 * 관광 옵션 * 파란하와이 예약 요청서 * 일정표 * 포스터 * 브로슈어


2017 전국지도자대회 강사진 안내

예배와 특강 강사
 저녁 집회  전명구 감독회장 (기독교대한감리회)
 United Methodists, Daring Strongly!  정희수 감독 (위스콘신연회)
 국제정세 변동과 한인 디아스포라의 선교적 사명  신범식 교수 (서울대학교)

2017 전국지도자대회 워크숍 안내

워크숍 강사
 성(性)에 대한 행정학적 접근  Sunny Ahn (Kona UMC)
 이슬람 이해와 선교적 방법  박성수 교수 (MTU)
 한인연합감리교회 역사: 전망과 과제  홍삼열 목사 (산타클라라교회)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교회  한의준 목사 (하와이그리스도교회)

저녁집회 강사: 전명구 감독회장 (Bishop Myungku Jun)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인천대은교회 30년 시무, 감리교 전국부흥단장 역임, 중부연회 29대 감독 역임, 인천광역시 기독교 총연합회장 역임, CTS-TV 공동대표이사, 사회복지법인 태화 대표이사. 협성대학 신학과 졸업, 감리교신학대학 선교대학원 졸업, 드뷱대학 신학대학원 졸업(목회학박사).

2017 전국지도자대회 특강 안내

<연합감리교인들이여, 강하게 도전하라!: 복음적인 과제를 모색하며>
오늘 연합감리교회는 지구촌 전반을 담지하는 세계교회로 강한 비전을 구현하고자 하기에 서로 다른 문화와 인종, 정치와 경제적인 환경을 안고 씨름하고 있다. 존 웨슬리의 교회 비전은 세계를 교구로 삼고 복음으로 세계를 구원하는 꿈이었다. 그 전통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헌신과 희생으로 이루어졌고, 나름대로 뼈아픈 실패도 경험하였다. 이제 종교개혁 500년을 맞으면서 우리 교회는 새로운 개혁을 그리고 있다. 하나님 사이즈의 꿈을 함께 힘있게 이루어 가는 길을 대화하고자 한다. 또한, 연합감리교회의 현제적 정체성을 찾아보고, 하나님의 선교운동에 보다 역동적인 꿈을 함께 모색하여 보고자 한다.

강사: 정희수 감독 (Bishop Hee-Soo Jung)
연합감리교회 위스콘신연회 감독. 연합감리교회 세계선교부 이사장. 한인목회강화협의회 회장. Board Member, Bread for the World. 북일리노이연회 감독 (2004~2012), UMCOR 회장(2012-16), 연합감리교회 JustPeace: 화해와 중재 사역 부회장 (2008~2016), Upper Room’s Academy for Spiritual Formation Faculty: Spirituality in Global Context (2004~현재). 강남대학교 종교철학과 교수(1993~97), 연세대학교 객원교수(2007, 2015), 감리교신학대학교 객원교수(2011). 감리교신학대학교 (B.Th), 동국대학교 대학원 (MA), 버클리 불교학연구소 (Institute of Buddhist Studies, MA), 위스콘신대학교 (UW-Madison, Ph.D).

<국제정세 변동과 한인 디아스포라의 선교적 사명>
세계정세가 변화하고 있다. 중국의 부상에 따른 미-중 경쟁의 고조는 아태지역과 유라시아에서의 지역정치 변동을 가져오는 가운데 동아시아 및 한반도에서는 해양과 대륙이 충돌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인 디아스포라가 각 지역에서 지니고 있는 위상과 역할 그리고 그 선교적 의의는 무엇인가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한다.

강사: 신범식 교수 (Dr. Beom-Shik Shin)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장 및 국제문제연구소 복합안보센터장. KBS 객원 해설위원, 한국슬라브유라시아학회 총무이사, 러시아연구소 소장 역임.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학사, 석사, 박사과정, 국립모스크바국제관계대학 (MGIMO) 정치학 박사.

2017 전국지도자대회 워크숍 안내

<성(性)에 대한 행정학적 접근> (Administration of Human Sexuality)
신앙 공동체 분열 위협의 원인이 되어버린 ‘동성애’(同性愛, Homosexuality)! 다양한 신학적, 문화적 이해와 접근으로 신앙 공동체 다름 속의 하나 됨을 추구해 왔지만, 그리 성과는 좋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새로이 행정학적 접근으로 좀 더 포괄적인 ‘성(性)’에 대한 이해를 간구하고자 한다. 본 워크숍에서는 객관적인 시각과 사실에 기초해 동성애 이슈가 미국에서 대두하게 된 시점과 변화, 기독교단들의 반응, 연합감리교회에서 동성애 이슈에 대한 논의와 결정, 연합감리교회 내 찬반 그룹의 주장, 2016년 총회에서 결속된 ‘앞으로 나아갈 길 위원회’(Commission on a Way Forward)의 구성과 역할, 그리고 2019년에 있을 특별총회가 논의하고 결정할 사항 등에 대해 논하게 된다.

강사: 안선욱 목사 (Rev. Dr. Sunny Ahn)
Senior Pastor of Kona United Methodist Church on the Big Island of Hawaii (Cal-Pac). San Francisco Theological Seminary (M.Div), Asbury Theological Seminary (D.Min in Biblical Preaching and Church Leadership as a Beeson Scholar), Capella University (MA in Nonprofit Management and Leadership and Ph.D course work in School of Public Service Leadership, specialized Management of Nonprofit Organizations [ABD-All But Dissertation]).

<이슬람 이해와 선교적 방법>
최근 예일대학교의 조직신학자 미로슬라브 볼프 (Miroslave Volf)의 저서 ‘알라: 기독교와 이슬람의 신은 같은가?’라는 책이 출판되어 기독교계와 무슬림 신학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볼프는 이 책에서 ‘기독교의 하나님과 이슬람의 알라는 존재론적으로 같다’고 주장한다. 이에 반해, 프랑스의 역사학 교수이자 사회학자인 자끄 엘륄 (Jacques Ellul)은 그의 저서 ‘이슬람과 기독교’에서 다른 것을 같다고 유사하다고 말하지 말라고 단언한다. 유일신 신앙을 가지고 있는 두 종교 사이의 신앙적 상관 관계와 기독교인들로 무슬림들을 어떻게 선교적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강사: 박성수 목사 (Rev. Dr. Sung-Su Park)
감리교신학대학교 강사, 감리교한국이슬람연구소 자문위원. 켄터키제자교회 개척 및 담임, 현 수원목양교회 부목사. Asbury Theological Seminary (Ph.D in Intercultural Studies).

<한인연합감리교회 역사: 전망과 과제>
1903년 하와이에 한국 이민자들이 첫 발을 내딛고 그곳에 교회를 시작한 이래로 한인연합감리교회는 지금까지 질적, 양적 성장을 거듭해왔다. 그런데 그 성장 과정은 순조롭지 못하였고 교회가 특정 도전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흥망성쇠의 패턴이 바뀌었다. 최근에는 한인연합감리교회가 많이 위축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어떤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지가 중요한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워크숍은 한인연합감리교회의 과거를 검토하면서 우리가 과거 경험에 기초하여 어떻게 현재와 미래를 개척해나갈 수 있는지를 다루게 된다.

강사: 홍삼열 목사 (Rev. Dr. Samuel Hong)
산타클라라연합감리교회 담임목사. 밴나이스연합감리교회 담임(2008~2010), Reseda First UMC 담임(2005~2008), Christ UMC 담임(2000~2005). 서울대학교 (BA 영어영문학), 감리교신학대학원 (M.Th), Duke University Divinity School (MTS),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Ph.D 초대교회사).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교회>
우리가 가난하고 배고픈 시절 교회가 우리의 위로였고 소망이었다. 아무리 삶이 고통스럽고 힘들어도 교회에서 울며 예배하고 기도하면 행복한 때가 있었다. 그때는 교회가 삶의 중심이었고 세상을 이끌어가는 힘이었다. 나아가 세상을 지탱하는 방향이요 정신이었다. 그렇게 교회를 생각하면 희망이 생기고 행복한 때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모든 것이 달라졌다. 교회를 생각하면 마음이 어둡고 행복하지 않다. 기쁨, 사랑, 행복보다 상처, 아픔, 갈등, 분열이 교회를 상징하는 단어가 되었다. 이제는 세상이 교회를 걱정하고 있다. 교회는 삶의 중심에서 밀려나 변두리가 되고 세상을 이끌기보다 세상에 끌려가는 힘없는 신세로 전락하고 있다. 무엇이 문제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 교회가 교회답지 못한 때문은 아닐까? 교회다운 교회가 없어서는 아닐까?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다시 세상을 이끌고 세상에 꿈과 소망을 주는 교회다운 교회, 믿는 것이 참 행복한 교회를 만들 수 있을까? 그래서 세상을 감당할 수 없는 교회가 아닌 변화와 생명력을 주는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능력 있는 교회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까? 함께 생각하고 함께 고민하며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교회를 만드는 성경적인 비결을 탐구해 보자.

강사: 한의준 목사 (Rev. Eugene Han)
그리스도연합감리교회 담임목사. 남가주주님의교회 담임목사(2008-2016). 리버사이드 은혜연합감리교회 미국회중 담임목사(2005-2008), 바스토 제일연합감리교회 미국회중 담임목사(2003-2005). 고려대학교 (BA 정치외교학과), 장로회신학대학교 (M.Div), 클레아몬트 신학교 (MTS), 클레아몬트 신학교 목회상담학 박사과정(Ph. D. Candidate)

자료제공: 김광기 목사, 총회제자사역부
올린날: 2016년 12월 28일,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TN
업데이트: 2017년 3월 13일